2019년 1월 11일 금요일 생활정보

2019. 1. 11. 09:43Information/생활정보

2019년 1월 11일 금요일 생활정보

■ 직장인들에게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이 15일부터 시작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15일 오전 8시부터 시작되는데요. 내야 하는 세금보다 많이 냈으면 돌려받고, 적게 냈다면 더 내는 연말정산 똑똑하게 하셔야 겠죠.
팁을 드리면, 서비스 첫날인 15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시작일인 18일, 수정·추가 자료 제공 다음 날인 21일, 부가가치세 신고 마감일인 25일은 많은 사람이 몰릴 수 있으니,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 해외여행 갈 때 항공권 가장 필요하죠. 언제 어떻게 구입해야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을까요. 여행 검색엔진에 따르면, 해외 항공권의 경우 출국 16주 전 사야 가장 싸다고 합니다.
또, 항공권이 가장 싼 달은 11월이었고, 3월과 6월에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니, 비행기표 사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여행 시 비어 있는 집을 숙소로 이용하는 '숙박공유' 많이들 이용하실 텐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인에게만 이 '숙박공유' 서비스가 허용되는데요. 이제는 내국인도 서비스를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곧 허용된다고 하니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국내 브랜드의 스마트폰 품질 보증 기간이 1년에서 2년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해외에서 팔리는 국내 브랜드의 경우에 국내에서 파는 것보다 품질 보증기간이 길어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었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한 조치라고 합니다. 올 상반기부터 시행된다고 하니 지켜봐야겠습니다.

■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휴·폐업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가구를 보호하기 위한 지원이 확대돼 운영됩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346만 원 이하의 소득과 500만 원 이하의 금융재산을 가진 가구가 해당됩니다. 최대 6개월간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119만5천 원이 지급되고, 의료지원은 최대 2회까지 1회에 최대 300만 원이 지원됩니다. 시군구청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고 하네요.

■ 경북 울릉군이 14일부터 농어촌버스 노선을 개편해 운행합니다. 지난해 12월 말 4.75㎞ 도로 공사를 끝으로 일주도로가 개통했는데요. 이로 인해 버스노선 개편이 이뤄지는 겁니다. 주민 불편이 개선될 것 같고 관광객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화재 대비 땐 현관문 닫고 대피해야 합니다. 열어두면 연기 빨리 퍼져 이웃에 위험하며 아파트 현관문에 ‘도어스토퍼’(일명 ‘노루발’, 문닫힘 방지 장치) 설치는 소방법상 불법이라고 하네요.


■ 저녁을 일찍 먹어면 좋은 이유는 12시간 공복 이후부터 지방을 태우는 지방 대사가 시작된다. 즉 공복 시간이 길수록 내장지방이 감소되기 쉽다고 합니다.
식욕억제 호르몬은 식사 후 15분 지나서 나와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야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