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청, 매실주, 매실짱아찌 만드는 방법

2017. 7. 9. 07:11사진 이야기/Food

제주에서 형님이 보내온 매실로 매실청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하여 매실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을 갈무리한 내용입니다.

매실원액, 매실장아찌 만들기
○매실 원액 만드는 방법
1) 매실은 맑은 물로 잘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매실에 상처가 가지 않도록 쓴 맛을 내는 꼭지를 떼어 냅니다.
3) 매실 설탕 비율을 1:1로 잡고, 매실을 한컵 설탕 한켠 매실 담고 맨위에 설탕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설탕이 덮히도록 해주세요. 매실과 공기와의 마찰을 금지해야 합니다.
4) 항아리등 용기의 입구를 랩을 씌우고 뚜껑을 닫아 빛을 차단시키고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
5) 다시 열흘정도 후면 위에 있던 설탕이 거의 녹아 바닥에 가라앉았을때 깨끗이 씻은 손으로 바닥에 가라앉은 설탕을 저어주세요.
(플라스틱이나 쇠보단 손이 더 나은것 같아요)
6) 100일은 숙성시켜야하니 날짜는 꼭! 적어서 유리 용기에 적어 주세요. 100일이 넘으면 매실이 뱉어낸 엑기스를 다시 흡수한다고 하니주의하시고 100일 후 고운체에 밭쳐 엑기스를 걸 러냅니다.

* 여름철 얼음 띄워 시원하게 드시면 갈증에도 좋습니다.
* 물엿대신 무침요리(무생채, 오이무침 등..), 오이냉국, 고기 젤때에는 많이 넣으면 새콤한 맛이 나니 약간만 활용하시고, 육류 드신후에도 시원하게 드시면 입안이 게운합니다.
*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될때는 진하게 타서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초장 만들때 고추장+식초 약간+매실엑기스를 넣어 활용하시면 식초만 넣었을때보다 톡쏘는 맛이 덜하고 부드럽습니다.
* 블루베리+매실엑기스+우유 넣고 갈아서 드셔보세요 꼭 블루베리요구르트 같이 맛있습니다.

○매실 장아찌 요리법
1. 먼저 매실은 굵은소금 팍팍 뿌려 30분가량 재웠다 씻어주세요. (소금에 살짝 절였다가 방망이로 두드리면 잘 쪼개지고 무르지 않고 오래두고 먹어도 아삭합니다.)
2. 물기뺀 매실을 방망이나 칼를 이용해 씨를 빼냅니다.
3. 쪼갠 청매실과 설탕의 비율은 1:1로 하되 켜켜이 설탕을 재우고 맨위는 매실이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4. 장아찌는 숙성 1달후면 드실수 있고요 냉장보관하세요~~입맛에 맛게 고추장이나 된장, 고추가루 + 참기름, 깨소금 넣어 무쳐 먹으면 간단하지만 정말 맛있습니다.

# 매실주 만드는 방법
주재료 
매실 1kg, 흰설탕 1kg, 소주 1.8ℓ

만드는 법
1. 매실은 잘 씻어 마른행주로 물기를 깨끗이 닦는다. 
2. 용기에 매실과 설탕을 켜켜이 담는다. 
3. 소주를 붓고 밀폐한 후 차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가끔 흔들어 내용물을 섞어준다. 
4. 대략 3개월이 지나면 마실 수 있으나 1년 이상 묵혀 숙성시키면 맛이 더 좋아진다.

Tip3~6개월이 지나면 매실은 꺼내는 것이 좋으며 이 매실은 과육만을 설탕과 같이 갈아 가열 농축하면 매실잼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