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2. 21. 06:58ㆍInformation/건강정보
1년 동안 '고기' 안 먹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4가지 변화
현대인들의 식단에서 고기(육류)는 뺄래야 뺄 수 없는 음식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물론 너무 자주 먹으면 비만으로 향하는 지름길일 테지만 그래도 최소한 주 1회는 고기를 먹어줘야 힘이 난다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한 달'도 아닌 '1년' 동안 고기를 먹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
정신적으로는 매우 괴롭겠지만 건강에는 매우 좋다는 결과가 지배적이다. 그럼 지금부터 1년 동안 고기를 먹지 않을 경우 당신의 몸에 생기는 변화에 대해 알아보자.
1. 체중 감소
1년 동안 고기만 먹지 않고 다른 음식을 정상적으로 섭취했다고 가정했을 때 우리는 평균적으로 4.5kg 몸무게를 자연스럽게 감량할 수 있다. 미국 조지 워싱턴 대학교 의과 대학에서 미국과 유럽의 15개의 연구 결과를 검토한 결과 만약 채식으로만 식단을 구성하면 양을 조절하지 않고 마음껏 먹어도 고기를 조금 먹는 것보다 체중 감량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심장 질환의 위험이 낮아진다
고기에 들어있는 포화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을 증가시키며 혈압이 높아지게 만들어 심장 질환을 유발시킨다. 만약 고기를 끊고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시작한다면 심장 질환의 위험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3. 암에 걸릴 가능성이 낮아진다
고기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급격하게 늘어난다. 특히 WHO(세계 보건 기구)는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과 붉은 고기를 발암 물질로 공식 규정하고 있다.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이런 위험은 자연히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4. 운동 후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기를 먹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왜나하면 무거운 단백질이 쌓여 근육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의학 박사 치디(Chidi)는 고기를 먹은 후 운동을 하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근육 회복을 더디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진정한 몸짱이 되고 싶다면 당장 고기를 줄이거나 먹지 않기를 권유한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처럼 고기를 먹지 않으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이 많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래도 약간의 고기를 먹으며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우리 몸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