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 증상과 원인

2020. 2. 10. 11:53Information/건강정보

뇌전증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뇌전증 환자를 볼 때 가장 먼저 느끼는 감정은 당혹감일 것입니다. 경련을 일으키고 의식 장애와 함께 발작을 일으키는 것을 보면 무서우면서도 당혹스럽습니다.


뇌전증이란?

뇌전증은 뇌에서 생기는 질환으로 뇌 신경세포 이상으로 인해 몸에 과도한 흥분 상태가 나타나 의식의 소실, 행동 장애, 발작 등의 일시적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전증은 신경세포의 전기적, 화학적, 구조적 장애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현대에 들어와서 뇌파 등의 의과학 기기와 신경생리학의 발달로 인해 뇌전증이 신경세포의 일시적이고 불규칙한 이상 흥분 현상에 의해 나타난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에 대한 약물을 사용하거나 병소를 제거하면 증상 완화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뇌전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고혈압, 당뇨병과 같이 관리할 수 있는 병입니다.


뇌전증의 증상은?

뇌전증의 주요 증상은 발작입니다. 발작은 1981년 국제간질연맹에 의해 분류돼 크게 부분발작과 전신발작으로 나뉩니다.

부분발작은 대뇌피질 일부분에서 신경세포의 과흥분으로 인한 발작이 나타나는 것으로 의식이 유지되면서도 한쪽 손이나 팔을 까딱하거나 입꼬리가 당기는 형태의 운동 발작, 한쪽 손이나 팔 얼굴에서 감각 이상이 발생하는 부분 감각발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전의 기억이 떠오르거나 낯선 물건과 장소가 친숙하게 느껴지는 데자뷔 현상 등이 나타나는 정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발작은 갑자기 정신을 잃고 호흡곤란, 청색증, 고함 등이 나타나면서 전신이 뻣뻣해지고 눈동자와 고개가 한쪽으로 돌아가는 강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발작 중에는 소변이나 대변을 제어하지 못하기도 하며 입에서 침과 거품이 나오기도 합니다.